자신의 몸에 대한 만족감은 삶의 자신감과 직결된다. 특히 여성들은 몸매, 그 중에서도 가슴에 대한 콤플렉스를 갖는 경우가 많다. 작고 납작한 가슴은 자신감을 하락하게 하며, 볼륨감이 있는 봉긋하고 예쁜 가슴은 여성스러운 몸매로 보일 수 있으며 당당한 매력을 내뿜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가슴에 대해 콤플렉스가 있는 이들은 가슴성형을 통해 이를 개선하고자 한다.

가슴 성형은 기본적으로 절개를 통한 보형물 삽입으로 이루어진다. 주로 겨드랑이, 가슴 밑선을 절개해서 보형물을 넣게 된다. 겨드랑이 절개는 흉터가 잘 보이지 않고 유두 감각 손실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고, 가슴 밑선 절개는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통증이 적어 선호도가 높다. 절개법 선택은 환자의 체형적 특성과 원하는 수술 결과를 고려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수술 계획 수립 시 보형물 선택 또한 중요하다. 보형물은 단순히 부족한 볼륨을 채워주는 것뿐만 아니라, 처짐을 개선하고 균형 잡힌 아름다운 라인을 만드는 핵심 요소다. 다만 모양, 크기, 촉감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보형물이 달라지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같은 보형물이라도 어떤 집도의가 수술을 진행하는 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단순히 크게만 개선하는 것보다, 몸의 비율을 고려한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다. 이는 개개인의 체형에 맞게 가슴 볼륨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보형물이라도 짧고 눌린 가슴이 아닌, 윗가슴과 아랫가슴의 비율을 1.3:1로 설계를 하면 위쪽은 꽉 차 보이면서도 아래로 이어지는 가슴 라인은 곡선으로 자연스럽게 떨어져 부드럽고 볼륨감 있는 모양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가슴 성형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아야 하는데, 유방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지를 살펴보고 두 분야의 전문의가 함께 협진을 하는 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수술 전 철저하게 가슴 검진을 해 조직 상태와 질환 유무를 확인하고, 디자인을 해 이후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가슴 성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흉터 관리다. 절개 부위는 최소화하고, 봉합은 촘촘하게 진행하는 것이 흉터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최소 절개 3중 봉합 테크닉과 같은 수술 방식은 흉터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후에도 집중 흉터 사후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에이성형외과의원 배재영 원장은 “가슴 성형은 단순히 보형물을 삽입하기만 하는 수술이 아니므로 개개인의 체형, 유방 건강 상태를 충분히 확인하고 진단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적합한 보형물과 절개법, 삽입 위치를 선택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으며, 환자에게 맞는 맞춤 상담과 진단을 진행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갖춘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